스토리

국내외 월드휴먼브리지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캄보디아에서 배송된 감사 편지 22-01-11

#BTS #블랙핑크 와 K-방역 덕분에 전 세계로 전해진 한류!!

일본과 미국, 남미에는 K-pop 동아리나 단독 콘서트 등 다양한 한국 문화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한국 문화와 함께 다가온 한국어 열풍

최근 캄보디아에도 한국 문화가 알려지며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최초의 종합대학인 '왕립 프놈펜 대학교'에도 한국어 공부를 하는 건물이 있는데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한국어과가 생긴 곳입니다.

이곳은 코이카에서 지은 것으로 한국과 캄보디아의 교류와 협력에 상징적인 건물이라고 합니다.

 

 

글로벌코리안 YTN korean.PNG

 

ⓒYTN, 글로벌 코리안

 

 

'왕립 프놈펜 대학교'에서 7년째 학생들을 가르치는 박재희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으로 한국어 교육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박 교수를 '민간 외교관', '문화의 힘을 전파하는 애국자'라며 칭찬했는데요.

[캄보디아 한국어 교수 영상 보러가기]

월드휴먼브리지에도 캄보디아의 조이풀 공동체에서 아이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분이 있습니다!

캄보디아 시엠립주 농촌마을의 어학원

바로 캄보디아월드휴먼브리지의 김계숙 지부장님입니다.


지부장님이 한국어를 가르치는 곳은 조이풀 공동체라는 곳으로, 캄보디아 농촌지역에서 부모의 도움을 전혀 받을 수 없는 아이들을 보육하는 기관입니다.

 

 

블로그(730X410) 9.png
캄보디아월드휴먼브리지의 김계숙 지부장님과 현지 관공서와의 회의

 

 

코로나19 이후 대면에서 비대면 수업으로 바뀌며, 교육 기기가 없는 조이풀 공동체 아이들은 수업을 듣기 어려워졌는데요, 자꾸 수업이 밀리자 지부장님이 원래 하던 한국어 교육 시간을 늘렸습니다.

교육 기기를 지원받기 전까지 기존 교육은 자주 듣지 못했지만, 지부장님의 열정으로 한국어 실력이 쑥쑥 자랄 수 있었습니다!!

캄보디아 보육원에 이어진 나눔의 다리

월드휴먼브리지는 아이들이 비대면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선물하고, 대학교 학비와 한국어 공부를 위한 수업료를 지원했습니다.

 

 

블로그(730X410) 1.png
비대면 수업 중인 쑥나

 

 

지부장님의 한국어 교육 덕분에 어학 공부에 재미를 붙인 아이들 중에는 한국어과가 있는 대학에 진학한 아이들도 있습니다.

저한테도 선생님이 생겼어요!

교육 기기를 선물해 준 브리지안 여러분께 도착한 조이풀 공동체 아이들의 편지!!

진심을 담아 한 자 한 자 반듯하게 써 내려간 편지에는 감사의 마음이 담겨있었습니다.


아이들은 교육 기기로 온라인 수업을 듣고, 모르는 내용을 검색하며 뉴스를 보기도 했습니다.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가족들과 영상 통화를 하며 타지에서의 외로움을 잊을 수 있어 좋았다고 합니다.

 

"예쁘고 비싼 스마트폰을 사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스마트폰이 있어야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 가족이 이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습니다. 

우리 가정 경제에 비해서는 너무 비싸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공부에 사용하도록 새 스마트폰을 지원해 주셔서 너무나 기쁩니다."

- 싸킴 -

 

식료품이나 의약품 등도 필요하지만, 교육 기기는 생존에 꼭 필요하지는 않아 부차적이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지원을 통해 교육도 생존만큼이나 아이들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블로그(730X410) 10.png
아이들이 한국어를 배워 쓴 편지

 

 

브리지안 여러분 덕분에 아이들이 안심하고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양질의 교육을 받도록 지원한다는 조이풀 공동체의 꿈을 의미 있는 나눔으로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이풀 공동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월드휴먼브리지에서 지원한 놀이기구를 즐겁게 타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래더미에서 철봉으로, 캄보디아 조이풀 공동체의 놀이터 이야기-읽으러가기]

 

월드휴먼브리지와 함께 캄보디아에 나눔의 다리를 놓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국제사업 후원 버튼_블로그2.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