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국내외 월드휴먼브리지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아이들의 등하굣길부터 학습용 태블릿까지, 케냐에 전해진 따스한 손길 21-06-02

 

SSI_20180824172210_O2.jpg

ⓒ우버 홈페이지

 

외국 여행을 갔을 때 꼭 한 번쯤은 써본다는 차량 공유 서비스 우버(Uber).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우버에서 전기자전거 공유 회사인 우버 점프를 매각하게 되면서 자전거가 남아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자전거가 쓰레기장 대신 가게 된 곳은 다름 아닌 케냐!!

어떻게 먼 케냐까지 가게 되었는지 알아볼까요?

안전한 등하굣길을 책임지다. (Feat. 우버)

 

블로그 1.png
ⓒ연합뉴스

 

우버 점프의 버려질 뻔했던 자전거가 케냐에서 학생들의 등하굣길을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케냐 수도 나이로비의 저소득층 가정에서 태어난 몽이나(13)는 1시간 반을 걸어야 학교에 도착하고, 수업이 끝나면 다시 먼 길을 걸어 해 질 녘이 되어서야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아프리카에서의 등하굣길 사고는 제법 흔한 일입니다. 여학생 혼자 어두운 길을 걷다가 끔찍한 사건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어린 학생이 오랜 시간 걸어 학교에 가는 것은 학습 효율을 떨어트릴 뿐만 아니라 학교에 가고자 하는 의지조차 사그라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버 점프의 자전거 덕분에 이제는 30분이면 학교에 도착할 수 있어 보다 안전한 등하굣길이 되었다고 합니다.

대여 자전거는 전동식이며 페달 보조 기능이 있어 오랜 시간 걷느라 쓰게 되는 체력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사 보러가기]

케냐 난민 청소년의 디지털 프로그램 교육을 돕다. (Feat. 삼성전자)

4차 산업 혁명에 접어들면서, 교육 환경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바로 ‘디지털 프로그램’을 이용한 비대면, 자율학습이 증가하였는데요!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교실 안에서도 태블릿에 설치된 다양한 AI 콘텐츠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블로그 3.png
ⓒ유엔난민기구

 

전자는 난민 청소년들이 다양한 디지털 프로그램 기반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지원하는 케냐 유엔 난민기구 ‘인스턴트 네트워크 스쿨(Instant Network Schools)’에 태블릿 ‘갤럭시 탭’ 1,000대를 기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여파로 문을 닫았던 난민촌 학교가 다시 문을 열었지만 학습 콘텐츠나 학용품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상황에 이러한 기부는 청소년들의 교육 지원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사 보러가기]

그렇다면 나눔의 다리를 놓는 월드휴먼브리지와 아프리카는 어떤 인연이 있을까요?

우물파기 사업으로 주민들의 안전과 권리를 보장하다.

 

블로그 2.png
ⓒ팀앤팀

 

월드휴먼브리지는 2010년부터 팀앤팀과 함께 케냐 주민들의 식수 위생사업을 지원했습니다.

케냐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3번째로 큰 국가로, 940백만 명의 사람들이 오염된 물을 식수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팀앤팀과 월드휴먼브리지는 주민들에게 안전한 수자원 공급을 통해 콜레라와 같은 수인성 질병 감소하고 아이들의 교육시간이 확보되었으며, 여성들의 자기개발할 시간이 생기고 근거리에서 식수를 구할 수 있어 물 긷는 시간도 단축되었습니다.

아프리카미래재단과 함께 한 안양월드휴먼브리지

 

블로그 4.png


케냐와 같은 아프리카 대륙에 위치한 짐바브웨 또한 등하굣길 사고가 빈번합니다.

특히 아프리카 레인함 초등학교는 통학 거리가 왕복 15km가 넘는다고 합니다.

너무나 먼 거리를 수업을 듣겠다는 의지 하나로 힘겹게 오가던 아이들을 위해 2013년 안양월드휴먼브리지에서 통학버스 구입비를 지원했습니다.

또한 펜데믹 이후 아프리카 대륙의 섬나라 마다가스카르의 주민들을 위해 2021년 아프리카미래재단을 통해 구급차 10대를 후원했습니다.

마다가스카르는 1인당 국민소득이 440달러가 채 되지 않고, 응급 후송에 필요한 구급차는 39대가 전부였지만 안양월드휴먼브리지에서 후원한 구급차 덕분에 코로나19 확진자 이송이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기사 보러가기]

우버 점프 전기자전거의 등하굣길 활용과 난민 청소년을 위한 갤럭시탭, 집바브웨 초등학생을 위한 통학버스 기부.

이 사례는 모두 아이들의 ‘교육권’과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지구촌의 따뜻한 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전 세계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교육을 받고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월드휴먼브리지도 응원하겠습니다!!

국제사업 후원 버튼_블로그2.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