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현장 취재] 코로나19 극복의 희망메시지 (목회와신학, 5/28) 20-05-28

월드휴먼브리지, 웨슬리사회성화실천본부, 성락성결교회, 백송교회, CGNTV·교회성장연구소·CSI브릿지

 

 

푲가로-표지.png

목회와 신학 6월호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모두의 몸과 마음이 지쳐가고 있다. 이때 저소득층이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의 어려움은 더욱 커진다. 기독 NGO인 월드휴먼브리지(대표 김병삼 목사)가 성남시, 성남시의회, 성남상공회의소, 성남 지역 교회들과 손을 맞잡고 이들에게 온정을 베풀고 있다. 특히 교회와 사회 기관이 함께함으로써 교회 사회복지 사역의 좋은 모델이 되고 있다.

 

은수미 성남 시장과 성남 지역 13개 교회(가나안·구미·갈보리·금광·대원 ·만나·불꽃·선한목자·여의도순복음분당·우리들·지구촌•창조·할렐루야) 담임목사의 월급 30%와 온라인 부활절 연합예배 헌금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당하는 이들을 위해 기부했다. 또한 지역경제상품권을 구입해 소외 계층에 전달하거나 필요한 물품을 구입해 지원하는 사업을 펼쳤다.

 

월드휴먼브리지는 이렇게 모아진 성금을 성남과 대구 지역의 소외 계층 가운데 도움이 절실한 사람들과 교인 중 어려운 이들을 선별해 전달하고 있다.
이처럼 개교회주의를 탈피해 지역과 교회가 연합하고, 교회와 교회가 연합하는 사역은 코로나19 극복에 큰 힘인 동시에, 교회의 공공성과 이미지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200409_빅토리-백신-캠페인-4장.png

 


지난 4월 16일 월드휴먼브리지는 코로나19 극복 '빅토리백신 캠페인'을 위해 CBS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빅토리백신캠페인'은 “우리의 나눔이 기본적인 생활마저 힘에 겨운 이들에게 강력한 백신이 되어 코로나바이러스를 극복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은 운동으로 참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로 지진 이들을 응원하는 문구를 작성한다. 둘째,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공유한다. 셋째, 캠페인 해시태그(#빅토리백신, #VictoryVaccine, #월드휴먼브리지)와 함께 다음 릴레이주자를 지목한다. 넷째, 월드휴먼브리지 홈페이지(www.whb.or.kr)에 방문해 후원한다. 주소를 남기면 선착순 1000명에게 면마스크와 마스크 DIY 패키지가 담긴 '빅토리백신 키트'를 선물로 준다.

 

월드휴먼브리지는 취약 계층 임신부들에게 출산용품과 위생용품을 담은 행복꾸러미를 후원하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아이들에게 전염될 수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많은 걱정과 불안감을 느끼는 임신부들을 위로하기 위함이다.


행복꾸러미를 받은 한 산모는 "보내 주신 물품들 잘 받았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선물에, 우리의 존재(내 아이)를 반겨 주는 이가 있다는 사실에 정말 기뺐습니다. 모두가 힘든 시기에 이렇게 마음써주시고, 챙겨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챙겨 주신 물품뿐 아니라, 출산용품 속에 담긴 귀한 마음 기억하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태교하고, 순산할게요"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월드휴먼브리지의 이와 같은 임신부 사랑은 일회성 사역이 아니다. 월드휴먼브리지는 설립 초기부터 미혼모와 취약 계층 임신부를 지원해 왔다. 지난 10년 간 모아사랑태교음악회를 통해 1만 6000여 명의 임신부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출산 장려 운동을 필쳐왔다.

 

월드휴먼브리지는 지난 2009년 국내 및 해외의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해 세워진 기독교 국제구호개발 NGO다. '한 생명, 사랑의 실천, 연합, 지속적 자립을 위한 지원'을 핵심 가치로 하며 경산, 삼척 등 국내에 17개, 캄보디아 등 해외에 4개의 본부가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2010년부터 작년까지 후원금과 국내외사업 내역을 상세히 보고하고 있다.

 

월드휴먼브리지가 코로나19 사태에서 교회와 교회, 지역과 교회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투명한 재정 운영'과 지난 10년 간의 설립 목적에 맞는 '꾸준한 구호 사업' 때문이다. 외부 기관과 호흡을 맞추기 위해 교회 및 교회 설립 기관이 갖추어야할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이민구 기자

 

 

[기사원문보기]

 

[이벤트 참여하기]

sns